2. Bond

Bonding은 POL(Protocol Owned Liquidity)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프로토콜을 대상으로 KBT-KLAY pair 등의 LP 토큰을 매각하여 할인된 가격의 KB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토콜이 시장의 거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KBT 토큰의 가격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Bonding에 참여하기 위한 자산으로 KBT-KLAY LP 토큰 외 다양한 자산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Bonding에 참여하여 KBT-KLAY 등의 LP 토큰을 매각한 경우, 할인된 KBT를 약 5일(432,000 Block)에 걸쳐 블록 단위로 나누어 받게 됩니다. 사용자는 언제든 claim을 통해 현재까지 배분된 KBT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토큰을 받기 위해서는 5일이 지나야 합니다. 만약, 5일이 모두 지나기 전에 추가로 Bonding을 진행하면, 이전에 진행중이던 배분 기간은 재설정됩니다. 이 경우, 기존에 배분되던 KBT와 추가 Bonding으로 배분될 KBT가 5일동안 새롭게 배분됩니다.

현재 Bonding과 관련된 수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설명

Vesting Term

Bonding을 통해 구매한 KBT가 모두 배분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구매한 KBT는 이 시간동안 선형적으로 배분됩니다.

약 5일 (432,000 Blocks)

Max Payout

한 트랜잭션으로 Bonding에서 구매할 수 있는 채권의 최대 수량입니다.

6,000 KBT

Max Discount Rate

Bonding을 통해 판매되는 KBT의 최대 할인율입니다.

25% (시장 가격보다 최대 25%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Max Bond Premium

채권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할인된 가격으로 KBT를 판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KBT 토큰의 가치 상승에 대한 메리트가 매우 크기 때문에 역으로 할인이 없거나 더 높은 가격으로라도 채권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럴 경우, 채권에 프리미엄이 붙을 수 있는 최대 비율을 의미합니다.

-15% (시장 가격보다 최대 15%까지 프리미엄이 붙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Fee

Bonding으로 판매되는 채권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0

🎉Klaybank의 출시를 기념하고, 생태계의 활발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Bonding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POL(Protocol Owned Liquidity)이 무엇인가요?

Bonding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소유한 KBT-KLAY LP 토큰을 지불하여 할인된 가격의 KBT로 채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Bonding으로 프로토콜은 채권을 발행하여 LP 토큰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프로토콜의 자체 유동성을 형성하는데 기여합니다. 프로토콜이 유동성 물량의 상당 부분을 소유하므로 유동성 변동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대량 거래가 이루어져도 프로토콜이 풍부한 유동성을 소유하기 때문에, 거래로 인한 체결 가격 오차(Slippage)가 크지 않고 유동성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또, 프로토콜은 유동성을 보유함으로서 거래 수수료로 발생하는 수익을 배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프로토콜을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게 합니다.

Bonding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Bonding은 프로토콜이 자체 유동성을 소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프로토콜이 건강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Bonding에 참여한 사용자는 시장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된 KBT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Bonding의 위험 요소가 있나요?

Bonding에 참여한 사용자는 구매한 KBT를 바로 수령할 수 없습니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한 KBT는 5일 동안 선형적으로 배분됩니다. 그러나 KBT가 배분되는 5일 내에 KBT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시장가와 할인가의 차이도 좁혀지게 되어 수익이 줄어들거나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Bonding 자체의 위험성보다 KBT 가격 하락에 의한 위험성에 가깝습니다.

Bonding의 할인율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Bonding의 할인율은 Klaybank 거버넌스에 의해 결정된 discount rate, bond sale에 할당된 토큰의 남은 물량, vesting이 진행중인 KBT의 수량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Bonding의 할인율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pbond p_{bond}: KBT Bond의 가격

  • porcaclep_{orcacle}: KBT의 오라클 가격

  • SkbtS_{kbt}: KBT의 전체 공급량

  • DD: 프로토콜의 KBT 부채 총량 (Vesting Lock이 걸려있어 배분해야 하는 KBT의 양)

“프로토콜의 KBT 부채 비율”은 “KBT 전체 공급량” 대비 “배분을 통해 채권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KBT 부채 총량”의 비율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rdebt=DSkbtr_{debt} = \large D \over S_{kbt} (rdebtr_{debt}: 프로토콜의 부채 비율)

  • D=vkbtTvestingD = v_{kbt} \sdot T_{vesting} (vkbtv_{kbt}: KBT가 배분되는 속도, TvestingT_{vesting}: KBT가 배분되는 시간)

“KBT의 bond sale 가격”은 “현재 시장 가격”에 “bond sale 할인율”을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Rprice=1RdiscountR_{price} = 1 - R_{discount} (RpriceR_{price}: Price Rate, RdiscountR_{discount}: Bond의 할인율)

  • pbond=poracleRpricep_{bond} = p_{oracle} \sdot R_{price}

“KBT의 bond sale 할인율”은 “현재 프로토콜의 부채 비율”과 “Klaybank 거버넌스에서 결정한 설정값”에 의해 조절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Rprice=rdebtVcontrolR_{price}=r_{debt} \sdot V_{control} (VcontrolV_{control}: Klaybank 거버넌스가 결정한 설정값)

  • pbond=poracleRprice=poraclerdebtVcontrolp_{bond}=p_{oracle} \sdot R_{price} = p_{oracle} \sdot r_{debt} \sdot V_{control}

“Klaybank 거버넌스가 결정하는 설정값”은 위에서 정의한 식들을 조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 Vcontrol=Rpricerdebt=RpriceSkbtD=RpriceSkbtvkbtTvestingV_{control} = \large {R_{price} \over r_{debt}} = \large {R_{price} \sdot S_{kbt} \over D} = \large { R_{price} \sdot S_{kbt} } \over {v_{kbt} \sdot T_{vesting}}

위 식에 따라 Klaybank 거버넌스는 목표한 KBT 배분 속도를 맞추도록 VcontrolV_{control} 값을 결정하게 됩니다. 초기에 Bond Sale로 배분되는 KBT의 속도는 Liquidity Mining으로 분배되는 속도에 맞춰질 것입니다.

Bonding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Bonding은 Klaybank Bond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2가지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소유한 LP 토큰을 지불하여 참여하는 것이고, 두번째 방법은 Zap을 이용하여 지갑에 소유중인 토큰을 지불하여 참여하는 것입니다.

1. LP 토큰을 직접 지불하여 참여

이 방법으로 Bonding에 참여하려면 LP 토큰이 필요합니다. LP 토큰은 Klaybank가 지원하는 DEX에서 유동성을 공급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Bonding에 참여하기 전, 구매하려는 페어에 해당하는 유동성 풀에 유동성을 공급하여 LP 토큰을 획득하세요.

LP 토큰을 소유했다면, Klaybank의 Bond 페이지에서 Bonding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Bonding하려는 페어에 처음으로 참여한다면 Bond 하기 전에 Approve 트랜잭션이 필요합니다. Approve 트랜잭션은 사용자가 지불할 LP 토큰을 안전하게 Bonding 컨트랙트로 옮기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유동성 풀 LP 당 최초 1회만 필요합니다. Bond 트랜잭션은 사용자의 LP 토큰을 Bonding 컨트랙트에 지불하고 KBT의 배분이 시작합니다.

2. Zap을 통해 지갑에 소유중인 토큰을 지불하여 참여

Bonding에 참여하기 위해 유동성 풀에 유동성을 공급하여 LP 토큰을 준비하는 일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Zap은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Zap은 사용자가 소유한 토큰을 이용해 바로 Bonding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Zap 트랜잭션은 사용자가 지불하는 토큰을 유동성 풀의 교환비에 맞춰 스왑하고 예치하여 나온 LP 토큰을 바로 Bonding 컨트랙트에 지불하여 Bonding에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Zap을 이용할 경우, 유동성 풀의 교환비에 맞추어 스왑이 진행됩니다. 이 때, 너무 많은 양을 교환할 경우, DEX 내 유동성 풀의 교환 전 비율과 교환 후 비율의 차이가 발생하여 체결 가격 오차(Slippage)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체결 가격 오차를 적절히 설정하여 가격 오차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세요.

Klaybank에서 Zap으로 Bonding에 바로 이용할 수 있는 토큰들은 풍부한 유동성을 가진 토큰들로 다음과 같습니다.

  • KLAY

  • KUSDT

자세한 안내는 유저 가이드를 참고해주십시오.

🎉Klaybank의 출시를 기념하고, 생태계의 활발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을 위해 Zap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유동성 공급을 위해 DEX에서 발생하는 스왑 수수료를 제외한 수수료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Bonding을 통해 구매한 KBT는 어떻게 수령하나요?

Bonding을 통해 구매한 KBT는 Klaybank의 Bond 페이지에서, Redeem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Bonding을 통한 채권 구매가 체결된 이후, 매 블록마다 KBT가 배분되며 배분된 수량은 수령이 가능합니다. Claim을 통해 배분된 KBT를 즉시 수령할 수 있으며, Claim and Autostake를 통해 배분된 KBT를 바로 Staking 하여 더 많은 KBT를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Autostake는 현재 10 Days Guardian Vault를 지원합니다. Stakin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laybank의 Stake를, KBT 수령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유저 가이드를 참고해주십시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