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참여자

Klaybank는 클레이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암호화폐의 대여와 대출 서비스를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현한 프로토콜입니다. 클레이튼 생태계의 다양한 암호화폐 자산을 Klaybank에 예치하거나, 담보로 제공하여 다른 암호화폐 자산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Klaybank는 대여 및 대출과 같은 기존 금융의 기능을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환경에서 구현한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입니다.

생태계 참여자 Klaybank의 생태계는 대여자(Depositor), 대출자(Borrower), 채권 구매자(Bonder), 플래시론 이용자(Flash loaner), 커뮤니티 참여자(Community Contributor) 등 다양한 참여자들로 구성됩니다.

대여자(Depositor)

대여자는 클레이튼 네트워크의 암호화폐 KCT(Klaytn Compatible Token) 자산들을 Klaybank에 예치하여 이자와 KBT(Klaybank Token)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소유한 암호화폐를 단순히 거래소나 지갑에 보관하지 않고, 대여-대출이 잘 동작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공급합니다. 대여자는 Klaybank의 커뮤니티 기여에 대한 보상으로 이자와 staked KBT를 받습니다. 대여(Depositor)는 DEX 등의 페어 풀에 LP를 구성하는 것에 비해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이 발생하지 않으며, 원하지 않는 암호화폐로 페어를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자산을 홀드하여 장기적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암호화폐 보유자는 보유한 암호화폐 자산을 대여 함으로써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자(Borrower)

대출자는 Klaybank에 KCT 자산을 초과 담보로 제공하여 다른 KCT 자산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 KCT 자산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하지만 Klaybank의 커뮤니티 기여에 대한 보상으로 staked KBT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자는 대출한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대출 이자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단기적으로 가격 하락을 기대하는 암호화폐를 대출하고 가격이 하락한 후에 대출한 암호화폐를 상환하여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출한 암호화폐 자산의 가치가 크게 상승하거나 담보 자산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여 두 자산의 가치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차이 날 경우, 청산이 일어나 담보로 맡긴 암호화폐 자산이 상환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채권 구매자(Bonder)

채권 구매자는 자신이 소유한 LP 토큰을 Klaybank 프로토콜에 조달하여 할인된 가격으로 KB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 구매자가 구매한 KBT는 일정 기간에 나누어 받을 수 있습니다. Klaybank 프로토콜은 채권(Bonding)을 통해 LP 풀의 유동성과 KBT의 가격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Klaybank 프로토콜이 채권을 통해 소유한 LP 토큰으로 AMM에서 발생한 수익은 Klaybank의 커뮤니티 가치 향상에 사용됩니다.

플래시론 이용자(Flash Loaner)

플래시론 이용자는 플래시론(Flashloan)을 이용하여 한 트랜잭션 안에서 대출과 상환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론은 하나의 트랜잭션 안에서 암호화폐를 대출하고, 이를 사용하여 차익을 얻은 후, 대출한 암호화폐를 상환하여 결과적으로 무담보로 암호화폐를 대출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 플래시론 이용자는 Klaybank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플래시론을 이용하여 무자본 혹은 적은 자본으로도 여러 차익거래 기회들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자(Community Contributor)

커뮤니티 참여자는 Klaybank의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프로토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자는 거버넌스(Governance)에 참여하여 Klaybank의 주요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활발한 소통과 논의는 Klaybank를 올바르고 탈중앙화된 방향으로 이끌 것입니다.

청산자 (Liquidator)

청산자는 Klaybank에서 대출자들이 대출해간 자산의 담보금액이 줄어들 때 청산을 통해 프로토콜의 안정성에 기여 및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청산을 통해 대여자들의 자산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도와주며, 청산 행위를 통해 청산 인센티브를 얻어갑니다. 자신의 자산을 이용해 대출자의 대출을 대신 상환하여 담보물을 가져갈 수 있으며 상환하기 위한 자산이 없더라도, 프로토콜의 플래시론을 통해 청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