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Borrow

대출자(Borrower)는 대출 이자를 지불하여 필요한 암호화폐를 대출할 수 있습니다. Klaybank는 대출자가 대출금을 미상환하여 프로토콜이 안정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해 대출자가 소유한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즉 대출자는 반드시 Deposit를 통해 자산을 예치하고 담보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대출자는 프로토콜 추가 행동보상으로 sKBT를 배분받습니다. 대출자가 담보 및 대출가능한 자산과 각 자산에대한 최대담보율, 청산 담보율, 청산 패널티는, sKBT 배분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자는 행동보상으로 sKBT를 배분받지만, 대출해간 자산에 대해 대출이자를 지불해야합니다. 대출이자는 전체 예치된 자산량 대비 대출해간 자산량(=대출비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자산 kk에 대하여 대출비율 Uk=Borrowed(k)Deposited(k)U_k={{Borrowed(k)}\over{Deposited(k)}}입니다.

프로토콜은 대여자들이 안정적으로 자산을 출금해갈 수 있도록 적절한 대출비율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대출비율이 적정비율(UoptU_{opt})보다 높아지면 대출이자가 높아지게되고, 적정비율보다 낮을때는 낮은 이율이 설정됩니다.

각 자산의 적정 비율, 이율 파라미터는 자산의 가격변동성, 안정성, 통화량 등이 고려되어 결정되었으며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수치들을활용한 자산 kk에 대한 대출이율은 RkR_k로표현되며,

적정비율 이전에는 Rk=UkUoptR1R_k={U_k \over U_{opt}}*R_1,

적정비율 이후에는 Rk=R1+UkUopt1UoptR2R_k=R_1+{U_k-U_{opt} \over 1-U_{opt}}*R_2로 설정됩니다.

대출 이자는 복리로 계산되므로 위의 RkR_k를 이용하여 APY를 계산하게되고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PY=(1+Rk/secsperyear)secsperyear1APY=(1+R_k/secsperyear)^{secsperyear}-1

지불한 대출이자는 프로토콜펀드와 대여자에게 나누어 배분되고, 프로토콜 펀드에 배분되는 비율은 Deposi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rrow가능한 자산, sKBT 배분비율, 적정 비율, R1R_1R2R_2는 거버넌스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제안이 올라가고 투표로 변경되지만, DAO 기능 제공전에는 클레이뱅크 팀에의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최소 72시간전 공지 후 실행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