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aybank 투자 전략
1. 기본 전략 - 거래소에 있는 암호화폐 예치하고, 이자 얻기
가장 기본적인 전략으로는 거래소에 있는 암호화폐를 Klaybank에 예치(Deposit)하고 이자를 얻는 것이 있습니다. 이 경우 예치자(depositor)는 예치한 암호화폐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총 3가지 방법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예치한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에 대한 이익
암호화폐 예치에 대한 이자 (Klaybank 내 대출자인 borrower가 지불하는 대출이자)
Klaybank에서 제공하는 추가 행동 보상 (sKBT)
예치한 자산은 언제든지 회수할 수 있으며, 자산별로 분배되는 Klaybank의 거버넌스 토큰과 대출 이자가 상이하므로 각 자산별로 전략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기본 전략에서는 예치에서 더 나아가 대출을 통해 자산을 융통하는 것이 있습니다. 급하게 자금이 필요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팔고 싶지 않을 때 클레이뱅크를 이용하여 필요한 금액을 대여한 후 자금 사정이 다시 괜찮아지면 이를 회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예치 대출 반복하고, 예치이자와 행동보상 극대화하기
행동보상을 최대한 획득하기위한 전략으로, 예치 대출을 반복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서 유의할 점은 대출이자를 지불하면서 예치이자, 행동보상을 최대한으로 받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USDT를 1000개 가지고 있고 LTV가 80%라고 가정할때,
1000 USDT를 예치하고 LTV의 약 75%인 750 USDT 를 대출합니다. 예치 : 1000 USDT, 대출 : 750 USDT, 대출율 75% 입니다.
750 USDT가 추가로 생겼으므로 빌린 750 USDT를 다시 예치합니다. 이때 예치 : 1750 USDT, 대출 : 750 USDT, 대출율 42.8% 입니다.
LTV까지 다시 여유가 생겼으므로 다시 75%까지인 1312 USDT - 750 USDT = 562 USDT를 빌립니다. 이때 예치 : 1750 USDT, 대출 : 1312 USDT, 대출율 74.9% 입니다.
562 USDT가 추가로 생겼으므로 빌린 562 USDT를 다시 예치합니다. 이때 예치 : 2312 USDT, 대출 : 1312 USDT, 대출율 56.7% 입니다.
LTV까지 다시 여유가 생겼으므로 다시 75%까지인 ...
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예치 행동보상이 10%, 대출 행동보상이 5%, 예치 이율이 3%, 대출 이자가 4% 라고 가정하였을때 단순 1000 USDT예치의 경우 1000 USDT에 대하여 10%(APR)+3%(APY) = 약 13% APR = 연 130 USDT 이지만. 위의 4번까지만 진행하더라도
2312 USDT 예치 행동보상 10% = 231.2 USDT
2312 USDT 예치 이율 3% = 69.36 USDT
1312 USDT 대출 행동보상 5% = 65.6 USDT
1312 USDT 대출 이자 4% = -52.48 USDT
로 총 231.2 + 69.36 +65.6 - 52.48 = 313.68 USDT가 되게됩니다. 이는 약 원금 1000 USDT에 대해 d약 31.36% APR을 의미합니다.
각 예치 및 대출에 대해 이자, 행동보상는 예시이며, 정확한 비율은 Klaybank 홈페이지의 이율을 통해 계산하여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USDT를 대출하여 USDT를 빌려서(또는 Klay 대출 Klay 예치와 같이 같은 자산을 담보로 같은 자산을 빌리는 행위) 위와같은 방법을 진행하였을때 완전 무위험은 아닙니다.
행동보상은 sKBT로 받으나 대출 이자는 원 자산 (위의 예시의 경우 USDT)를 내야하므로 부채비율이 점점 증가하게되고 LTV가 증가하게됩니다. 따라서 청산 담보비율에 도달하게되면 청산이 진행되므로 주의바랍니다. 주기적으로 예치에 담보물을 추가하는 등 적절한 LTV를 유지하도록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USDT, DAI, USDC 오라클 가격은 1$ 고정이 아닌 여러 거래소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적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고 이에따른 담보의 비율이 약간씩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대출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예치 / 대출 비율을 맞추기를 권장합니다.
3. 롱 포지션, 숏 포지션 그리고 헷징
랜딩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또다른 전략으로는 자산의 상승에 레버리지를 거는 롱과, 자산의 하락에 레버리지를 거는 숏 전략이 있습니다. 이러한 롱과 숏은 다른 자산의 포지션과 더불어 헷징을 하는 방법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숏 전략은 상기에서 언급한대로 자산의 하락에 배팅하는 전략입니다. 이 경우, 만약 A 자산과 B 자산이 있고, B 자산의 하락이 명백하다고 보일 시, 이용자는 A자산을 클레이뱅크에 예치해서 담보로서 프로토콜에 묶어두고, B 자산을 LTV를 고려하며 클레이뱅크로부터 빌립니다. 예컨데 100만큼의 A 자산을 예치해서 담보로서 삼고, 60%만큼의 가치에 해당하는 60 만큼의 B 자산을 빌립니다. 이용자는 B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60만큼의 B 자산을 곧바로 CEX 혹은 DEX 에 가서 다른 자산과 교환합니다(판매합니다). B 자산이 예상대로 40 정도로 하락한다면, 이용자는 다시 40만큼의 B 자산을 사서 약간의 이자와 함께 클레이뱅크로 돌아와서 상환하게 됩니다. 이 때 이용자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흐름 +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예금 이자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20만큼의 B 자산 숏 전략으로 인한 차익
현금흐름 -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대출 이자
롱 전략은 자산의 상승에 배팅하는 전략입니다. 이 경우, 만약 A 자산과 B 자산이 있고, B 자산의 상승이 명백하다고 보일 시, 이용자는 A 자산을 클레이뱅크에 예치해서 담보로서 프로토콜에 묶어두고, B 자산을 LTV를 고려하며 클레이뱅크로부터 빌립니다. 예컨데 100만큼의 A 자산을 예치해서 담보로서 삼고, 60%만큼의 가치에 해당하는 60만큼의 B 자산(주로 스테이클 코인)을 빌립니다. 이용자는 A 자산의 상승을 예상하므로 더 많은 A 자산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빌린 60만큼의 B 자산을 CEX 혹은 DEX에 가서 A 자산과 교환합니다. A 자산이 예상대로 상승해서 60만큼의 A 자산 수량이 80만큼의 가치를 가지게 되면, 이용자는 80만큼의 A 자산을 판매하고, 60만큼의 B 자산과 추가적인 약간의 이자만큼의 B 자산을 구매하여 클레이뱅크에서 상환(repay)합니다. 이 때 이용자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흐름 +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예금 이자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20만큼의 A 자산 롱 전략으로 인한 차익
현금흐름 -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대출 이자
헷징 전략은 자신이 가진 자산의 포지션의 가격변동(주로)과 무관하게 일정한 자산의 가치를 유지하게 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원하는 목적은 다양하지만, 특히나 크립토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쓰임새는 에어드랍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에 스냅샷을 찍고 보유자에게 새로운 자산을 에어드랍하는 경우 이용자는 해당 자산을 보유(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리스크를 회피하고 싶을 때 클레이뱅크를 이용하여 해당 자산을 빌리고 곧바로 팔아서 스테이블로 보유하면 추후에 가격이 떨어지든, 오르든 이용자의 해당 자산에 대한 포지션은 중립이 됩니다. 현재 클레이뱅크는 6종의 자산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사례를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나, 특정 자산의 롱 포지션에 너무 큰 노출이 있어 이에 대한 헷징을 원하는 경우 유사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을 염두해두시면 됩니다.
4. 기타 전략
기본적으로 대출을 이용한 전략은 롱/숏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금을 예치한 후 대출한다는 것은 대출한 암호화폐로 구매하려고 하는 자산에 대한 롱/숏의 의미도 내포합니다. 예컨데 KLAY를 대출한다고 하였을 때 상기 서술한 롱/숏의 관점에서 KLAY에 대한 벨류에이션이 들어갈 수도 있지만, KLAY로 구매할 수 있는 자산 — 예컨데 특정 NFT —에 대한 벨류에이션의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통해 구매한 자산이 크게 오를 것이 자명한 경우 이는 ‘KLAY에 대한 숏’ 전략과 동일합니다. 즉 다음과 같은 현금흐름을 지닙니다.
현금흐름 +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예금 이자 + A 자산 100 예치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sKBT 보상 이자 + 20만큼의 B 자산 숏 전략으로 인한 차익(NFT 판매로 인한 차익)
현금흐름 - : B 자산 60 대출에 따른 대출 이자
Last updated